섹타나인 사보
섹타나인 IoT 스마트시스템의 결집체! - 배스킨라빈스 무인매장(flow) 엿보기
2021.12.10
배스킨라빈스가 지난 2일 모든 서비스를 완전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무인 매장 ‘플로우(flow)’를 런칭하고 위례신도시에 1호점을 열었습니다! 플로우(flow)' 란 뜻은 '끊이지 않는 즐거움(SEAMLESS PLEASURE)'이란 컨셉으로 밤낮없이 결제, 배달 등 모든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물 흐르듯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섹타나인 스마트스토어팀과의 기술 협력으로 최첨단 IoT 무인 솔루션을 도입해, 매장 출입부터 상품 구매까지 누구나 24시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섹타나인 스마트 시스템 적용 내용

  1. 1. 웰컴 메시지 안내
    • - 매장에 들어서면 고객을 감지하여 방문 메시지를 표출합니다.
    • - 특정 지점에서 마케팅 활용을 위한 음성 안내 가능 : 특정 구간에 행사 상품 및 주력 상품을 홍보하기 위하여 해당 위치에 고객이 다가가게 되면 지정된 음성을 표출합니다.
  2. 2. 온도 및 화재, 비상 대응 센서
    • - 통합제어 솔루션을 통해 점주는 온도, 화재, 방법의 알람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 냉동고에는 온도 센서와 문열림 감지 센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문을 닫지 않고 구매를 진행하는 경우 “냉장고 문을 닫아주세요” 라는 멘트를 통해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 불특정 고객이 매장 내에서 위협이 되는 상황 또는 응급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서 “살려주세요” “ 도와주세요”라고 외치면, 지정 단어에 반응하여 점주에게 알람이 가고, 인근 파출소로 연결이 되어 긴급 대응이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3. 3. 지능형 CCTV
    • - 출입구 지능형 CCTV : 야간 시간 매장이 경계 모드로 운영될 경우 개인인증을 통해 매장 출입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무인 매장을 처음 접하는 고객들에게 출입 방법과 안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능형 CCTV로 배회 및 멈춤 행동을 감지하고 “출입을 원하시면 신용카드를 삽입해 주세요”라는 멘트를 통해 고객들의 출입에 도움을 줍니다.
    • - 매장 내 CCTV : 매장내 CCTV는 고객들의 동선을 파악하고 이상징후 및 동선 파악을 통해 고객들의 상황을 인공지능으로 감지 합니다. 매장내 CCTV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플 카운팅(출입 고객과 퇴장 고객 카운팅) 2. 히트맵 데이터 추출(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동선 파악 – 이후 마케팅 정보활용 가능) 3. 이상 행동 감지(매장 내에 쓰러져 있거나 기물 위로 올라가는 등의 지정 행위를 감지하여 알림)
    • - CCTV를 활용한 현장방송 : CCTV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현장에 배회 및 이상징후가 있는 대상자들에게 *1차 조치 :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방송 “매장에서 나가 주세요”, “파손 행위를 멈춰주세요”를 알리고, *2차 조치 : 경찰 및 보안팀 호출 대응 등의 기능을 핸드폰 하나로 제어 가능합니다.
  4. 4. 야간 출입 인증 시스템
    • - 야간에 출입 시 유의미한 구매 고객을 선별하기 위하여 12시 이후 야간 출입인증 시스템을 통해 출입을 통제 합니다.
    • - 야간 출입시에는 신용카드, 모바일 페이등을 활용하여 신원 확인 후 출입이 가능하도록 적용하고 있습니다.
  5. 5. FacePay (2022.02 적용 예정)
    • - 안면 인식을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적용 계획 중입니다.
최첨단 기술이 곳곳에 녹아있는 그 현장 속으로 함께 입장해보실까요?
“저희 매장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 어디서 들리는 소리지?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마치 매장직원이 인사해주듯이 웰컴 메시지가 들리는데요, 매장에 들어서면 고객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방문 메시지가 송출됩니다.
형형색색으로 꾸며진 매장 안으로 들어서니, 일반 매장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오가닉, 딜라이트, 프로바이오틱스 플레이버를 포함한 120여 종의 제품들이 빼곡히 채워져 있습니다.

“이달의 상품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

이달의 맛이 담긴 레디팩 앞에 서니 또 다시 자동 음성메세지가 들려옵니다. 이는 특정 구간에 행사 상품 및 주력 상품을 홍보하기 위하여 해당 위치에 고객이 다가가게 되면지정된 음성이 표출되는 기술이 적용된 것입니다.
왼편에는 시리얼, 스낵류 등 아이스크림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디저트 제품들과 고깔모자, 초, 편지지 등 파티용 상품들도 진열돼 있는데요. 그동안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던 상품인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피자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냉동고에서 레디팩을 꺼내 돌아서려는데, “냉장고 문을 닫아주세요”라는 안내음이 들리네요. 무인매장 사용에 서툰 고객을 위하여 냉동고에는 온도 센서와 문열림 감지 센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문을 닫지 않고 구매를 진행하는 경우 “냉장고 문을 닫아주세요”라는 안내멘트를 송출합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구경하다 보니 벌써 저녁 12시가 지났네요. 12시가 지나자 마자 바로 “출입을 원하시면 신용카드를 삽입해 주세요”라는 멘트가 들려옵니다.

야간 시간일 경우, 매장이 경계 모드로 운영되어 개인인증을 통해 매장 출입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무인 매장을 처음 접하는 고객들에게 출입 방법과 안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능형 CCTV를 통해 배회 및 멈춤 행동을 감지하고 “출입을 원하시면 신용카드를 삽입해 주세요”라는 멘트를 통해 고객들의 출입에 도움을 주고있습니다. (신용카드, 모바일 페이 등을 활용하여 신원이 확인되면 출입이 가능합니다.)
이제 그만 자러가야겠어요. 막 매장 문을 나서려는데, 매장 한켠에 배달용 상품들이 비치돼 있는 딜리버리(Delivery) 코너가 눈에 보이네요. 플로우 매장은 개점과 함께 오전 10시부터 새벽2시까지 운영하는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달 앱을 통해 레디팩, 블록팩과 함께 인기 메뉴와 디저트로 구성된 세트 상품 등 배달 전용 메뉴를 주문할 수 있다고 하니, 새벽2시에도 제가 좋아하는 메뉴를 배달시켜 맛볼 수 있겠네요!

이처럼 섹타나인은 앞으로도 새롭게 선보이는 미래형 플랫폼을 통해 24시간 언제나 SPC브랜드 제품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차별화된 스마트시스템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겠습니다.